본문 바로가기
피부미용,의학

내가 먹어본 여드름 약들 1 (이소티논/로아큐탄)

by 이뚠뚠 2023. 3. 30.

 

 

오늘은 여드름약에 대해 얘기해볼게요

그때그때 써야 더 기억도 잘나고 좋은데...최대한 후기를 적어봅니다

장황하게 적기보다 우선 결론부터 간단히하면

 


 

먹어본약

1. 이소티논/ 로아큐탄

2. 미노씬 (미노사이클린)

3. 바이독시정 (독시사이클린)

 

효과 좋았던 순서

이소티논/로아큐탄> 미노씬 >>>>바이독시정

 

부작용 정도

이소티논/로아큐탄>>>>바이독시정>>>미노씬

 

 

 


 

이제 하나씩 뜯어볼게요 (복용해본 순서대로)

 

이소티논
이소티논

 

사실 약에 대한건 의약품 사전 이것만큼 정확한게 없어요. 근데 저거 다 읽어보는분은 잘 없고 중요한것만 추려볼게요.

옆에 함께 많이본 약 보면 아큐네탄, 제로큐탄, 로이탄, 오피큐탄 이런것들도 전부 로아큐탄 카피약 이에요(팥알처럼 생긴 약들)

 

 

1. 이소티논/로아큐탄 (복용기간 1-2개월)

- 피지억제제 (피지말리는 약으로 많이들 알고있죠)

- 처방전 필요

- 내성 X (장기 복용해도 효과 유지)

- 몸무게 등에 따라 먹는양 다르므로 의사지시에 따라 복용 필요

- 임산부 / 임신준비기간에 복용 X  (기형아 유발 가능성)

- 이소티논은 로아큐탄 카피약으로 조금 저렴 (제 경우 큰차이는 못느꼈어요)

 

 

1.1 대표 부작용

-  기형아 유발

-  구순염 (90%) , 기타 피부염류 (10%)

- 리바운드 (다시 뒤집어지는 현상) 주의

 

ㅋㅋㅋㅋㅋ 친절하게 써놨네요.. 다른치료법으로 잘 치료되지 않는 여드름에 효과가 있다......

 

 

네.. 제가 그 90%에 속했습니다..

 

 


 

 

 

Q. 복용후기

A . 말그대로 피지가 안나오니 여드름도 안납니다. 대신 여드름이 나는 얼굴만 피지가 말려지는게 아니라 온몸 피지가 다 말려져요..ㅋㅋㅋㅋㅋㅋ저는 그거도 나쁘진 않았습니다. 머리 안감아도 기름안지고 냄새도 덜나는 느낌이었어요

대신 저는 입술이 너~~~~~~~~~~~~~~~~~무 건조해졌습니다 (구순염)

 

누구는 눈, 누구는 몸피부 사람마다 부작용부위가 다 다를건데 저는 입주변이었어요

오히려 얼굴피부는 당시 기름 좔좔이었던 제 피부에는 적당하고 좋았습니다. 그냥 겨울에 입술 트고 건조한 수준이 아니에요. 입술포함 입주변 인중까지 헐고 뻘개지고 딱지앉고 그거때문에 보기가 너무 안좋더라고요. 그 입술에 부황뜬거마냥요ㅠㅠ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드름 자체엔 효과가 거의 100% 였습니다. 그냥 여드름이 애초에 안나는 피부로 가더군요.. 덜나는게 아니고 그냥 아예 안났어요 저는. 새로나는게 0 에 나있는 애들도 점차 사그라드는?식으로 갔어요.

그리고 기름 많으신분들 아실거에요 기름 싹 걷어내면 조금 피부가 밝아? 지는거요ㅋㅋㅋ 피부톤도 조금 환해졌던거 같고. 얼굴 기름도 덜나오니 갑갑한 느낌 덜나고 산뜻하더라고요. 그렇게 먹다가 입술주변 부작용으로 끊었습니다 (여드름에도 효과를 봐서 더안먹어도 되겠다 싶기도했구요)

 

 

Q. 끊고 재발은 언제?

A. 이건 사실 정확히 기억이 잘 안납니다... 한순간에 확은 아니고 서서히 끊고나서 2-3달에 걸쳐 점점 다시 기름이 많아지고 원래 피부로 간듯해요.

 

 

Q. 재발했는데 왜 다시 안먹었나?

A. 아마 입술 부작용을 그땐 크게 생각했던거 같아요. 말하고 먹고 할때 아프고 불편하고 미관상으로도 딱 보이다보니..

그리고 몸에도 좋지않은 약이라는 인식이 계속 있어서 장기로 먹으면 안되겠다 싶기도 했었습니다. 이부분은 아무래도 여성분들이 조금 걱정하는것도 많은거같구요. 상대적으로 남자분들은 임신부작용 걱정이 없다보니 큰 부작용이 없는한 편하게 계속 복용하는 분도 많은듯 합니다. (그냥 장기복용 하면서 여드름 없는 피부로 사는 분들 꽤 많더라고요..)

 

 

Q. 추천하는지?

A. 여드름이 심하다면, 그리고 다른약들(항생제) 먼저 해보고 큰 효과를 보지 못한 분은 시도해보기 좋을거 같아요. 피지가 안나오면 여드름 자체가 안날 수 밖에 없다보니 거의 여드름 자체에 대해서는 효과가 정말 클겁니다. 실제 후기도 여드름에 전혀 효과가 없다. 하는 분들은 못봤어요 (재발여부, 부작용 정도가 다 달라서 여기서 약에대한 호불호가 갈리는듯 합니다)

 

 

Q. 종합의견

A. 다시 먹을생각은 없지만, 당시를 되돌아보면 복용기간/횟수 등을 잘지켜서 먹으면서 관찰할걸 하는 후회가 듭니다.해당 약은 특히나 복용기간-끊는시점 등이 중요한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어느정도는 먹어줘야 재발이 줄어든다거나 하는것들이 있는데 제 마음대로 조금 먹다가 부작용있네 끊어야지 했던 그런게 조금 아쉬워요.

 

.

.

.

.

 

 

여기까지 로아큐탄/이소티논 복용후기였습니다. 

그냥 누구 한명의 경험담 정도로 참고하심 될거같아요 (회사에서 몰래 포스팅함..)

 

 

 

 

 

다음은 가장 오래 많이 복용했던  '미노씬' 후기로 찾아올게요

 

 

 

끝.

 

 

 

 

 

 

댓글